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호떡 탄생 이야기, 만들기 방법, 칼로리와 맛 이야기

by 박달콤 2024. 3. 18.

 

겨울 하면  떠오르는 간식 중 하나입니다. 호떡 파는 곳이 제가 어렸을 땐 길 가다 쉽게 찾을 수 있었는데 요즘 찾아보기 힘들게  많이 없어졌습니다. 홈베이킹으로 나와서 그런 거 같기도 합니다. 호호~ 불어가며 먹떤그때가 그립습니다. 호떡의 탄생 이 이야기와 만들기 방법, 칼로리와 맛이야기까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탄생 이야기

호떡은 19세기 후반무렵 전주라는 도시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조선 후기에 전주에 김 씨 성을 갖은 가난한 과부가 살았다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녀는 남편과 사별한 후 어린 세명의 자녀를 돌보아야 했기 때문에 생계유지를 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이런 힘든 상황에도 김씨는 따뜻한 마음씨와 곧은 결단력은 마을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었습니다. 추운 어느 겨울날 김씨는 밀가루와 물, 설탕과 계피등 집에 있는 재료들을 이용해서 아이들을 위해 간단한 간식을 만들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녀는 밀가루와 물을 섞어 반죽을 만든 다음 그 반죽에 흑설탕과, 꿀, 견과류 조각등을 재워 넣었습니다. 속을 채운 반죽을 기름에 항금빛 갈색이 될 때까지 튀겨 식감은 바삭바삭하며, 속은 부드럽고 쫄깃한 간식이 만들어졌습니다. 김씨가 만든 이간식은 감미로운 향기가 공기 중으로 퍼지고 그녀의 이웃들은 그것을 맛보기 위해 하나둘씩 모였습니다. 호떡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이에 대한 소문은 전주 전역에 퍼졌습니다.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그녀 가만들 호떡을 맛보기 위해 그녀의 초라한 집으로 모여들었습니다. 김씨는 이것을 계기로 가족들을 부양할 수 있는 기회라 생각하고 간이가판과 임시 난로를 이용하여 전주 거리에서 호떡을 팔기 시작했습니다. 호떡은 머지않아 전주의 대표 길거리음식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김씨의 호떡은 마음까지 따뜻해지는 맛으로 사랑을 받았습니다.

오늘날 호떡은 조리법이 다양해졌으며 전국 각지에서모든 연령층이 즐기는 한국의 인기간식이 되었습니다.

만들기 방법

재료

-강력분 1컵
-미지근한 물 1/2컵
-이스트 1/2 티스푼
-설탕 2큰술
-소금 1/4작은술
-식물성 기름
-속 재료: 흑설탕, 계피, 그리고 땅콩이나 해바라기 씨와 같은 잘게 썬 견과류나 씨앗. 누텔라, 꿀, 또는 달콤한 팥앙금 등등

1. 작은 그릇에 미지근한 물과 설탕을 섞으세요. 물 위에 이스트를 뿌리고 거품이 날 때까지 약 5-10분 정도 놔둡니다.
2. 큰 혼합 그릇에 밀가루, 소금, 그리고 식물성 기름을 섞습니다. 활성화된 효모 혼합물을 붓고 반죽이 형성될 때까지 섞습니다. 반죽이 매끄럽고 탄력 있게 될 때까지 약 5-7분 동안 반죽합니다. 만약 반죽이 너무 끈적거린다면, 밀가루를 조금 더 넣을 수 있습니다.
3. 살짝 기름을 바른 그릇에 반죽을 놓고 깨끗한 키친타월이나 랩으로 덮고 따뜻한 곳에서 1-2시간 정도, 또는 크기가 두 배가 될 때까지 발효를 시킵니다.
4. 반죽이 부풀어 오르는 동안, 그릇에 흑설탕, 계피, 그리고 잘게 썬 견과류나 씨앗을 함께 섞으면서 속을 준비합니다.
5. 반죽의 크기가 두 배가 되면, 공기를 빼내기 위해 아래로 밀어냅니다. 반죽을 ( 대략 골프공 크기의) 같은 크기의 공으로 나눕니다. 손으로 각각의 공을 작은 원판으로 납작하게 만들고 속을 한 스푼의 중심에 놓습니다. 속을 완전히 감싸기 위해 반죽의 가장자리를 조심스럽게 밀봉합니다.
6. 붙지 않는 프라이팬을 달구거나 중간 불에 넉넉하게 식물성 기름을 첨가합니다. 채워진 반죽 공을 프라이팬 위에 놓고 주걱으로 부드럽게 평평하게 합니다. 양쪽에서 2-3분 동안 또는 노릇노릇하고 바삭해질 때까지 굽습니다.
*기호에 따라 속 재료를 자유롭게 넣습니다.

칼로리와 맛 이야기

호떡은 따뜻함과 친근함에 대한 그림 같은 추억을 생각나게 합니다. 북적거리는 길거리를 배회하며 보낸 추운 시간의 날들을 떠올리게 합니다. 길거리에 풍기는 기름과 마가린 냄새가 발을 멈추게 합니다. 처음 한입 베어 물었을 때, 겉은 즉각적인 바삭함이 느껴지는데, 여기서 반죽은 황금빛 갈색, 속을 감싸는 껍질의 질감을 만들어냅니다. 부드럽고 쫄깃한 반죽에 내용물의 달콤한 뜨거움이 입속을 놀라게 합니다. 맛있으니 자꾸 손이 가게 되는데 먹다 보면 칼로리 걱정을 안 할 수가 없습니다. 기름에 튀기고 당분에 많이 들어간 거라 많이 먹으면 영양적으로는 좋지 않습니다. 여기서 호떡의 칼로리는 대략 200~300kcal 정도입니다. 호떡의 크기와 들어가는 내용물에 따라서 칼로리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속은 일반적으로 캐러멜화된 흑설탕, 계피, 견과류 혼합물사용합니다. 여기에 견과류나 씨앗이 흘러나와 맛과 향이 풍부함을 더해줍니다. 각각의 한입은 견과류의 만족스러운 아삭함, 녹은 설탕의 끈적임, 그리고 반죽의 바삭하고 쫄깃함 같은 조화로운 질감을 모두 느낄 수 있습니다. 그 맛에는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친숙함이 있으며, 추운 겨울에 즐기는 겨울 간식입니다. 호떡은 단순한 간식 이상으로, 상인들이 눈앞에서 능숙하게 퍼포먼도 볼 수 있는 재미있는 간식입니다.